어플

강스템바이오텍, 자회사 크로엔 보유 지분 약 50% 매각

김동주 기자 / 기사승인 : 2024-04-25 18:27:19
  • -
  • +
  • 인쇄
▲ 강스템바이오텍 CI (사진=강스템바이오텍 제공)

 

[메디컬투데이=김동주 기자] 강스템바이오텍은 25일 공시를 통해 자회사 크로엔의 보유 지분 약 50%를 HLB바이오스텝에 매각했다고 밝혔다.

이번 매각으로 강스템바이오텍은 크로엔의 최대주주 지위를 HLB바이오스텝에 넘긴다. 이에 향후 크로엔의 경영권은 HLB바이오스텝에서 전담하게 된다.

강스템바이오텍은 줄기세포 치료제의 신속한 개발을 위해 비임상 CRO 기업 크로엔을 자회사로 구성하여 연구개발의 시너지 효과를 창출한 바 있다. 다만, 현재 주요 파이프라인이 모두 임상 단계에 돌입했으며, 선택과 집중에 따른 사업개편 필요성 및 재무구조개선 효과를 달성하기 위해 이번 매각을 진행하게 됐다고 전했다.

또한, 지분 매각 파트너로 HLB바이오스텝을 선정한 것에 대해 국내 최대 비임상 유효성 평가 전문기업으로 크로엔의 육성 잠재력과 사업적 시너지 가능성을 보유했다고 판단했다.

이번 지분 확보를 통해 HLB바이오스텝은 기존 비임상 유효성 평가에 크로엔의 독성시험 기술 역량을 더해 비임상시험 전반을 아우르며 원스톱 비임상 CRO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강스템바이오텍 관계자는 “최근 자본시장 위축으로 바이오 산업도 어려움을 겪는 상황이지만, 양사의 전폭적인 이해와 확신을 기반으로 이번 매각이 이루어졌다”며 “또한, 강스템바이오텍의 신규 파이프라인인 피부 및 췌도 오가노이드를 기반으로 한 효능평가 플랫폼을 크로엔과 HLB바이오스텝이 제공하는 비임상 서비스의 평가 방식으로 활용할 계획이다. 이에 차세대 비임상 효능평가 시험법을 개발하는 등 중장기적인 사업협력 확대가 기대된다”고 말했다.

 

메디컬투데이 김동주 기자(ed30109@mdtoday.co.kr)

[저작권자ⓒ 메디컬투데이.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아이센스, 1분기 영업익 7.5억···전년比 83.3% ↓
바슈롬코리아, 모델로 김아영 발탁···신규 캠페인 공개
식약처, 의료제품 허가부서 개편···허가‧심사 조정협의체 신설
자궁경부암 검진 시 가장 중요한 고려사항은?…응답자 64.9% “정확성”
루닛, 래디오보틱스와 EMEA 지역 전략적 유통 파트너십 체결
뉴스댓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