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글로벌

"중동 리스크, 금리 인하에 가장 큰 위협" - ECB 정책위원

기사등록 : 2024-04-18 01:30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오스트리아 중은 총재 "중동 사태로 유가 오르면, 통화 전략 재고할 수도"
ECB 총재 "큰 충격없다면 통화정책 완화 시기 가까워져"

[휴스턴=뉴스핌] 고인원 특파원= 유럽중앙은행(ECB)이 이르면 6월 금리 인하에 나설 것이라는 전망이 확산하는 가운데, 중동 불안이 인하에 가장 큰 위협이 될 수 있다는 진단이 나왔다.

이란의 전례 없는 본토 공격에 이스라엘이 재반격을 다짐한 가운데, 양측 간 갈등이 역내 전쟁으로 확산할 경우 국제 유가가 치솟으며 인플레이션을 다시 자극할 수 있다는 이유에서다.

세계은행(WB)과 국제통화기금(IMF) 춘계 총회에 참석한 로베르트 홀츠만 오스트리아 중앙은행 총재이자 ECB 통화정책위원은 17일(현지시간) 미국 CNBC와의 인터뷰에서 "현 단계에서 가장 큰 위협은 지정학적 리스크라고 본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그는 "호르무즈 해협에서 배가 침몰하면 유가가 오를 수 있으며, 그럴 경우 우리가 (통화) 전략을 다시 생각해야 할 수 있다"고 말했다.

[휴스턴=뉴스핌] 로베르트 홀츠만 오스트리아 중앙은행 총재이자 ECB 통화정책위원 [사진=CNBC 인터뷰 화면 갈무리] 2024.04.18 koinwon@newspim.com

◆ 오스트리아·핀란드 중은 총재 "지정학적 리스크가 가장 큰 위협"

이는 이란과 이스라엘의 갈등이 격화해 유가 공급에 차질이 빚어질 경우, 겨우 잡힌 인플레이션이 다시 반등할 수 있어 금리 인하 시기를 예상보다 늦춰야 할 수도 있다는 의미로 풀이된다.

홀츠만 총재의 이 같은 발언은 올리 렌 핀란드 중앙은행 총재의 전날 발언과도 일맥상통한다. 전날 헬싱키에서 렌 총재는 "여름이 다가옴에 따라 인플레이션이 예상대로 계속 하락한다면 통화정책의 제약 수준을 낮추기 시작할 수 있다"면서 ECB가 조만간 금리 인하에 나설 가능성을 시사했다.

다만 렌 총재는 "가장 큰 위험은 우크라이나 상황 악화와 중동 분쟁 확대 가능성 등 지정학에서 비롯된다"고 말해 예상치 못한 지정학적 리스크가 발생할 경우 금리 인하가 지연될 가능성도 언급했다. 

지난 주말 감행된 이란의 미사일·드론 공격에 이스라엘은 보복을 다짐했으며, 확전을 막기 위한 서방세계의 노력에도 불구하고 베냐민 네타냐후 이스라엘 총리는 재반격 방식은 주체적으로 결정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로이터 통신 등 외신에 따르면 베냐민 네타냐후 이스라엘 총리는 이날 자국을 방문한 데이비드 캐머런 영국 외무장관, 아날레나 베이보크 독일 외무부 장관과 만나 대응 방안과 관련한 이야기를 나누었다.

이 자리에서 네타냐후 총리는 동맹국의 지지에 감사를 표시했지만 "우리는 스스로 결정을 내릴 것이며, 이스라엘을 스스로 방어하는 데 필요한 모든 것을 할 것"이라는 입장을 밝혔다. 이는 재반격을 자제하라는 국제사회의 압박에도 불구하고 어떤 방식으로든 대응에 나서겠다는 의지를 표명한 것으로 풀이된다.

베냐민 네타냐후 이스라엘 총리.[사진=로이터 뉴스핌] 2024.04.09 mj72284@newspim.com

이스라엘 영자신문 '예루살렘 포스트' 역시 이날 소식통을 인용해 이란과 이란의 지원을 받는 반미·반이스라엘 무장세력 연합체 '저항의 축'에 대한 보복 대응에 나설 정확한 시점은 아직 정해지지 않았지만, 이스라엘 방위군(IDF)이 대응 방식(nature of the response)에 대해서는 동의했다고 전했다.

중동 리스크가 이어지며 일부 ECB 위원들이 금리 인하에 조심스러운 입장을 보이고 있지만, 시장은 여전히 6월 ECB가 첫 금리 인하에 나설 것으로 기대한다.

◆ ECB 총재 "큰 충격 없다면 통화정책 완화 곧 이뤄질 것"

크리스틴 라가르드 ECB 총재 역시 예상치 못한 충격이 발생하지 않는 한 조만간 금리 인하를 개시할 것이라는 입장이다.

전날 미국 CNBC와의 인터뷰에서 "디스인플레이션(물가 상승 둔화)이 예상대로 진행되고 큰 충격이 없다면 제한적 통화정책을 완화할 시기로 향하고 있다"면서 이르면 6월 기준금리 인하 가능성을 시사했다.

총재는 이어 "디스인플레이션 과정에 좀 더 확신을 가질 필요가 있다"며 "상당히 짧은 시간 안에 (그렇게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중동 사태 악화로 따른 유가 급등이 ECB의 금리 결정에 영향을 줄 만한 주요한 변수로 떠오른 가운데 이날 현재 국제 유가는 2% 넘게 하락하고 있다.

이날 미 동부시간 정오 기준 6월 인도분 브렌트유는 87.97달러, 서부텍사스산원유(WTI) 5월물 선물은 83.67달러로 각각 전장 대비 2% 넘게 하락 중이다.

CNBC는 이를 두고 원유 시장은 이란과 이스라엘 간 분쟁이 원유 공급에 차질을 불러올 만한 규모의 전쟁으로 확대하지는 않을 것으로 판단한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다.

koinwon@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