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 대통령 '정무수석 제안' 거절한 원희룡…공천보다 힘든 인적쇄신

입력
수정2024.04.16. 오후 10:58
기사원문
임재환 기자
본문 요약봇
성별
말하기 속도

이동 통신망을 이용하여 음성을 재생하면 별도의 데이터 통화료가 부과될 수 있습니다.

총선 참패 이후 국정쇄신 요구 목소리 높아져
인사 늦어지는 이유에 대통령실 "시간 여유 가지면서 신중하게"
윤석열 대통령이 부활절인 31일 서울 강동구 소재 명성교회에서 열린 '2024 한국교회부활절연합예배'에서 축하 인사말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이 비서실장 유력 후보로 거론된 원희룡 전 국토교통부 장관에게 최근 정무수석 자리를 제안했으나, 원 전 장관이 거절 의사를 표한 것으로 알려졌다.

여당의 총선 참패 국면에서 국정쇄신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크지만 현 정부 주요 인사들의 후임자 인선은 크게 더딘 모습이다.

16일 채널A 보도에 따르면 윤석열 대통령은 원 전 장관에게 대통령 정무수석 자리를 제안한 것으로 알려졌다. 당초 원 전 장관은 장관급인 대통령 비서실장 유력 후보로 거론됐는데, 예상과 달리 국회를 상대하는 정무수석 자리를 제안받은 것이다.

총선 참패로 여소야대 국면에 접어든 만큼, 대통령실이 국회와 소통하는 정무수석 자리에 '거물급 정치인 배치' 전략을 세운 것으로 풀이된다.

다만 원 전 장관은 윤 대통령의 제안을 거절한 것으로 파악됐다. 여권 핵심관계자는 "원 전 장관이 (윤 대통령의 정무수석 자리) 제안을 거절한 것으로 안다"고 매체에 전했다.

원 전 장관이 정무수석 자리 제안을 거절한 것과 유사하게 정부 주요 인사들의 후임자 결정은 더디기만 하다.

앞서 지난 11일 이관섭 대통령실 비서실장과 한덕수 국무총리가 윤 대통령에게 사의를 표명했지만, 후임자에 대한 후보들만 거론될 뿐 아직까지 정해진 인물은 없다.

비서실장 인선은 내주 중 윤 대통령과 국정철학을 공유하는 보수진영 인사 가운데 한 명이 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특히 윤 대통령이 소통을 강조했기 때문에 정부의 역점사업을 야당에 잘 설명할 수 있는 인사가 발탁될 것으로 보인다.

총리 후보자 인선은 야당의 동의가 필요하고 인사청문회까지 거쳐야 하기에 시간이 더욱 걸릴 전망이다. 국회 동의 절차를 고려하면 전·현직 국회의원 또는 호남 출신 인사들이 유력하다는 게 정계 분위기다.

정치권 안팎에서는 총선 참패 후 사의를 표한 현 정부 인사들의 후임자 결정이 시급하다는 지적이 나오지만, 대통령실은 신중론을 펼치고 있는 모습이다. 국정쇄신으로 인사가 이뤄지는 만큼 발탁인사의 면면이 인사 목적에 부합해야 하기 때문에 시간이 걸릴 수밖에 없다는 설명이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굉장히 중요한 인사이기 때문에 갑작스럽게 결정할 일은 아니다"며 "조금은 시간적 여유를 가지면서 언론인들이 기사를 통해 주는 피드백도 잘 감안해서 신중하게 선택하고자 한다"고 말했다.

이어 이 관계자는 "인사가 왜 이루어지고 이 시점에서 어떤 부분이 필요한지, 그런 부분들을 우리 언론에서도 지적하고 또 인사를 준비하는 분들도 그런 점을 많이 감안하지 않을까 싶다"고 덧붙였다.

기자 프로필

이 기사는 언론사에서 정치 섹션으로 분류했습니다.
기사 섹션 분류 안내

기사의 섹션 정보는 해당 언론사의 분류를 따르고 있습니다. 언론사는 개별 기사를 2개 이상 섹션으로 중복 분류할 수 있습니다.

닫기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