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수입 전기차의 역습] 테슬라, 보조금 축소에도 국내 1위 질주… 국산차 판매는 ‘후진’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기사입력 2024-04-16 05:00:18   폰트크기 변경      
1분기 실적 쌍곡선

‘LFP 배터리’ 보조금 감액… 제도 개편

테슬라 ‘모델Y’ 합리적 가격대로 인기


보조금 수혜 기대된 현대차ㆍ기아 부진

‘아이오닉5’ 2120대… 탄탄한 수요층 부족


KG모빌리티 유일 전기차 ‘토레스EVX’

달라진 제도 탓에 불이익… 대책 주목


[대한경제=강주현 기자] 올 1분기 국내 전기승용차 시장에서 테슬라가 국내외 업체를 제치고 판매 1위를 달성했다. 중국에서 생산하고, 리튬인산철(LFP) 배터리를 탑재해 값을 낮춘 모델Y 후륜구동(RWD) 인기 덕분이다. 올해 전기차 보조금 개편으로 구매보조금이 전년 대비 크게 줄었지만 탄탄한 수요층과 ‘여전히 합리적 가격대’라는 인식에 힘입어 높은 판매량을 달성한 것으로 보인다.

반면 국산 전기차 판매는 지지부진하다. 보조금 개편의 최대 수혜모델로 지목됐던 현대차ㆍ기아의 전기차가 되레 줄었고, KG모빌리티는 LFP 배터리 불이익의 직격탄을 맞았다.

◇테슬라 1분기 6200대 판매로 현대차ㆍ기아 제쳐

15일 카이즈유데이터연구소, 한국수입자동차협회 등에 따르면 테슬라는 올 1분기 6200대의 판매량으로 국내 전기승용차 판매량 1위에 올랐다. 테슬라 실적을 견인하는 모델Y가 보조금 삭감을 딛고 6000대 이상 팔리며 실적을 뒷받침한 결과다.

올해 테슬라 모델Y RWD에 지급되는 보조금은 195만원으로, 지난해 514만원에서 62%나 줄었다. 환경부가 올해 LFP 배터리를 장착한 차는 보조금이 감액되도록 보조금 체계를 개편했기 때문이다. 모델Y RWD는 중국산 LFP 배터리 탑재로 가격을 낮췄다.

보조금이 전기차 판매에 절대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점에서 판매둔화가 예상됐지만 이는 기우였다.

브랜드 팬덤이 형성될 정도로 테슬라 구매 수요층이 탄탄한데다, 보조금 삭감에도 합리적인 가격대라는 평판 덕분이다. 급속 충전 시설인 ‘슈퍼차저’와 반자율주행기능인 ‘오토파일럿’ 등 테슬라의 차별화된 서비스도 흥행의 원동력이었다.

테슬라 모델Y 생산라인./사진: 테슬라코리아 제공


정작 현대차ㆍ기아는 보조금 수혜를 빗겨갔다. 상용차인 포터와 봉고를 뺀 1분기 국내 전기차 판매량은 현대차가 3865대, 기아는 4900대에 그쳤다. 양사 모두 판매량이 전년 동기 대비 반토막났다.

특히 보조금 최고액(606만∼690만원)을 적용받은 아이오닉5 판매량이 2120대에 그쳤다. 통합충전제어장치(ICCU) 등을 둘러싼 결함이슈가 불거진 데다 테슬라 대비 탄탄한 수요층을 확보하지 못한 게 부진의 원인으로 꼽힌다.

택시 등으로 다수 보급된 점도 구매원동력을 떨어트렸다는 지적이 나온다. 지난달 말 기준 국내 보급된 아이오닉5 7만여대 중 약 20%인 1만4000여대가 택시용이다.

이은희 인하대 소비자학과 교수는 “택시 보급이 판매량 확대에 도움이 될 순 있지만 브랜드 이미지 제고엔 역효과를 낼 수 있다”며 “자기만족감과 체험적 요소 비중이 큰 자동차 특성상 테슬라의 브랜드 이미지는 수요층 확보에 긍정적으로 작용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애꿎은 토레스EVX에 유탄…지원책 나올까

KG모빌리티는 보조금 삭감 후폭풍을 고스란히 떠안았다. KG모빌리티가 판매 중인 유일한 전기차종 토레스EVX가 LFP배터리를 탑재한 탓이다.

올해 토레스EVX에 지급되는 보조금은 전년 대비 200만원가량 줄었고, KG모빌리티는 삭감 여파를 최소화하기 위해 자체적으로 가격 인하로 응수했다. 올 1분기 토레스EVX가 1870대 팔리며 국산 전기차종 판매 3위를 달성했다는 점을 고려하면, 보조금 삭감이 아쉽다는 평가가 지배적이다.

토레스 EVX./사진: KG모빌리티 제공


환경부가 올해 LFP 배터리 보조금 삭감의 명분으로 든 건 떨어지는 재활용 가치다. 보조금 지급에 있어 전기차 보급뿐 아니라 환경성 측면도 고려할 수밖에 없는데, 폐배터리에서 추출되는 금속 가치가 낮은 LFP 배터리에 삼원계 배터리만큼 혜택을 줄 수 없다는 것이다.

다만 전 세계적으로 전기차 보급을 위해 저렴한 LFP 배터리를 채택하는 사례가 늘고 있고, LFP 배터리에 대한 차별을 두는 국가도 사실상 한국뿐이라는 점에서 개선이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나온다.

환경부는 보조금 추가 개편 가능성에 선을 그었다. 환경부 관계자는 “보조금 예산이 워낙 크고, 민감한 정책이기 때문에 연중에 변화를 주기가 어렵다”며 “전기차 보급도 중요하지만 자원순환 등 환경가치를 외면할 수 없어 배터리 환경성 등에 무게를 뒀다”고 말했다.


강주현 기자 kangju07@

〈ⓒ 대한경제신문(www.dnews.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

프로필 이미지
산업부
강주현 기자
kangju07@dnews.co.kr
▶ 구글 플레이스토어에서 '대한경제i' 앱을 다운받으시면
     - 종이신문을 스마트폰과 PC로보실 수 있습니다.
     - 명품 컨텐츠가 '내손안에' 대한경제i
법률라운지
사회
로딩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