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수입 전기차의 역습] 中 전기버스 국내 판매 일단 ‘제동’… 1분기 국산의 55%에 그쳐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기사입력 2024-04-16 05:00:20   폰트크기 변경      
상용차 시장선 ‘보조금 개편’ 효과

현대자동차 일렉시티./사진: 현대자동차 제공

[대한경제=강주현 기자] 중국산 리튬인산철(LFP) 배터리 견제에 무게를 둔 전기차 보조금 개편안이 전기버스 등 상용차 시장에서는 효과를 발휘하고 있다.

15일 카이즈유데이터연구소에 따르면 올 1분기 중국 전기버스 국내 판매량은 161대로 국산(291대)의 55% 수준에 그쳤다. 올해 보조금 개편 효과다.

최근 수년간 중국 전기버스는 빠르게 국내 점유율을 늘려왔다. 2020년 1분기 중국 전기버스 판매량은 단 3대로 국산 판매량(50대)과 큰 차이를 보였지만, 지난해 1분기엔 162대가 팔리면서 국산 전기버스(185대)를 바짝 추격했다. 결국 지난해 중국 전기버스의 국내 총 판매량은 1372대로 국산 판매량을 처음으로 앞질렀다.

중국 전기버스는 삼원계 배터리 대비 저렴한 LFP 배터리 등을 적용한 덕분에 국산 대비 가격이 1억원가량 싸다. 상용시장은 승용시장과 달리 브랜드 가치와 디자인 등이 구매의사에 미치는 영향이 제한적이라 가격이 우선적으로 고려될 수밖에 없다. 중국 전기버스가 국내시장 점유율을 늘려온 이유다.

이에 대당 수천만원에 달하는 보조금이 중국 업체에 흘러간다는 지적이 나왔고, 올해 환경부는 배터리 효율성ㆍ재활용성에 따라 차등을 주는 방향으로 보조금 체계를 개편했다. 에너지밀도가 낮고 재활용성이 떨어지는 LFP 배터리를 탑재한 중국산 전기버스를 겨냥했다는 평가가 나왔다.

환경부 무공해차 통합누리집에 따르면 올해 개편안에 따라 중국 전기버스가 수령 가능한 보조금은 중형 기준으로 국산보다 약 3000만원 적다. 대형의 경우 5000만원 가까이 차이가 벌어진다.

이항구 자동차융합기술원 원장은 “올해 보조금 개편안은 중국 전기버스를 겨냥한 성격이 짙다”며 “단기적으로 성과가 나온 점은 긍정적이나 중국업체가 가격인하 등 후속조치에 나설 가능성도 있어 상황을 예의주시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강주현 기자 kangju07@

〈ⓒ 대한경제신문(www.dnews.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

프로필 이미지
산업부
강주현 기자
kangju07@dnews.co.kr
▶ 구글 플레이스토어에서 '대한경제i' 앱을 다운받으시면
     - 종이신문을 스마트폰과 PC로보실 수 있습니다.
     - 명품 컨텐츠가 '내손안에' 대한경제i
법률라운지
사회
로딩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