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턴제로, 신한금융그룹에 STT 솔루션 공급

리턴제로, 신한금융그룹에 STT 솔루션 공급

음성인식 인공지능(AI) 스타트업 리턴제로가 신한금융그룹 인공지능 컨택센터(AICC) 구축에 자사 금융모델 STT(음성·텍스트 변환) 솔루션을 공급·적용했다.

리턴제로는 이번 금융모델 STT 솔루션 공급을 통해 신한금융그룹의 전사적 인공지능전환(AX)를 가속화할 것으로 기대했다.

신한금융그룹에 공급되는 해당 STT 솔루션은 그룹사들이 공통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공통 AICC 모델 구축에 토대를 제공한다. 신한금융그룹은 공통 AICC 모델을 활용해 각 그룹사에 맞는 모델을 튜닝, 도입해 업무 생산성을 높일 계획이다. 또 계열사에서 진행하는 여러 프로젝트에도 추가적으로 금융모델 STT 솔루션을 공급할 방침이다.

신한금융그룹은 높은 정확성이 리턴제로 STT 솔루션을 선택한 이유라고 밝혔다. 리턴제로가 보유한 STT 솔루션은 인식률이 97.5%가 넘고, 자체 보유한 금융 도메인 음성 데이터를 활용해 맞춤형 STT 엔진 개발이 가능하다.

금융 특화 커스터마이즈 서비스도 제공한다. 신한금융그룹의 통합 AICC 구축에 맞춰 각 계열사마다 사용되는 주요 용어를 학습한 STT 솔루션을 도입하고, 청각 취약계층 고객을 위한 맞춤형 금융업무 STT 서비스도 구축할 예정이다.

이참솔 리턴제로 대표는 “이번 STT 솔루션 공급을 통해 신한금융그룹 업무혁신과 인공지능전환에 도움이 될 수 있어서 기쁘다”며 “금융권을 비롯해 다양한 산업에서 업무 생산성을 극대화할 수 있도록 협업해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김명희 기자 noprint@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