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준 SK이노 부회장 "SK온, 늦어도 2028년까지 상장"

이배운 2024. 3. 28. 20:29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김준 SK이노베이션 부회장이 배터리부문 자회사 SK온 기업공개(IPO) 계획에 대해 "SK온의 가치를 시장에서 가장 인정받을 수 있는 시점에 상장해야 할 것"이라며 "아무리 늦어도 2028년에는 상장해야 하겠지만, 그 이전이라도 시장가치를 인정받을 수 있다면 조속히 IPO를 해야 한다"고 밝혔다.

김 부회장은 이날 서울 종로구 SK서린빌딩에서 열린 정기 주주총회에서 SK온의 상장 계획을 묻는 질문에 "상장 시점을 단도직입적으로 말씀드리지 못하지만, SK온의 성과가 궤도에 오르는 것이 전제조건"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가치 인정받으면 조속 상장…성과 궤도 오르는게 전제"
[이데일리 이배운 기자] 김준 SK이노베이션 부회장이 배터리부문 자회사 SK온 기업공개(IPO) 계획에 대해 “SK온의 가치를 시장에서 가장 인정받을 수 있는 시점에 상장해야 할 것”이라며 “아무리 늦어도 2028년에는 상장해야 하겠지만, 그 이전이라도 시장가치를 인정받을 수 있다면 조속히 IPO를 해야 한다”고 밝혔다.
김준 SK이노베이션 부회장이 28일 서울 종로구 SK서린빌딩에서 열린 제17차 정기 주주총회에서 인사말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김 부회장은 이날 서울 종로구 SK서린빌딩에서 열린 정기 주주총회에서 SK온의 상장 계획을 묻는 질문에 “상장 시점을 단도직입적으로 말씀드리지 못하지만, SK온의 성과가 궤도에 오르는 것이 전제조건”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외부 투자자를 유치하면서 약속한 IPO 시점이 2026년 말”이라며 “다만 상황에 따라서 1년 내지 2년 정도는 투자자들과 협의해 상장 시점을 조정할 수 있다고 돼 있다”고 설명했다.

SK온은 2021년 출범 이래 3년 동안 연속 분기 적자를 기록하며 실적 부진을 떨치지 못하고 있다. SK온 경영진은 흑자 전환 시점으로 올 하반기를 꼽았다. 아울러 미국에서 진행되는 포드와 현대차 합작법인(JV)이 내년 양산에 들어가면 2027년에는 사업이 정상 궤도에 진입할 수 있을 것으로 내다봤다.

이석희 SK온 대표는 “고객 수요에 선제적으로 유연하게 대응할 것”이라며 “미국 합작사 가동 시작 및 원가 절감 노력을 통해 질적 성장도 이뤄내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이날 사내이사로 신규 선임된 박상규 SK이노베이션 총괄사장은 “전체 사업 영역의 전면적인 체질 개선으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겠다”며 “이러한 내실 다지기를 통해 새로운 도약을 준비하는 한 해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배운 (edulee@edaily.co.kr)

Copyright © 이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