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기정통부, '3.7조 신시장' 선점 위한 '지능형 홈' 키운다

입력
수정2023.08.09. 오전 8:53
기사원문
유창재 기자
본문 요약봇
성별
말하기 속도

이동 통신망을 이용하여 음성을 재생하면 별도의 데이터 통화료가 부과될 수 있습니다.

'지능형 홈(AI@Home) 프로젝트' 본격 추진... 삼성·LG·LH·현대건설 등 참여

 이종호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이 8일 오후 서울 중구 서울중앙우체국 스카이홀에서 열린 '새로운 디지털 질서 정립을 위한 사회적 공론화, 대학 총장 간담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세계적으로 디지털 혁신의 핵심 선도 분야로 '지능형 홈'이 부상함에 따라 공동 주택에 지능형 홈을 구현하는 '지능형 홈(AI@Home) 프로젝트'가 본격 추진된다. 이 프로젝트에 삼성과 LG, LH, 현대건설 등 각 분야 기업이 참여한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이종호, 아래 과기정통부)는 9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비상경제장관회의에서 신시장 창출과 국민 삶의 질 제고를 위한 '지능형 홈(AI@Home) 구축·확산 방안'을 발표했다. 

지능형 홈이란 과거 스마트홈의 월패드 또는 인공지능(AI) 스피커로 한정된 기기를 제어하는 수준을 넘어선 것으로, 가전·조명·출입문 등 가정 내 기기를 단일 글로벌 표준으로 연결하고, 인공지능 기반으로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핵심으로 한다. 

정창림 과기정통부 정보보호네트워크정책관 국장은 8일 오후 정부세종정부종합청사에서 사전 브리핑을 통해 "스마트 홈 시장이 글로벌 표준으로 통일 되는 추세"라며 "지능형 홈으로 빠르게 진화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KOTRA)에 따르면, 미국은 부동산의 가치·임대료에 '지능형 홈' 구축 여부가 실제로 영향을 미치고 있고 알렉사(4650만 명), 구글홈(2710만 명) 등이 활발히 활용되고 있다. 또 중국에서도 역시 화웨이와 샤오미 등의 지능형 홈 서비스 이용이 급증하고 있다고 한다. 
 
김국현 디지털기반안전과장은 "우리나라의 스마트홈은 월패드나 인공지능(AI) 스피커 중심의 제한적 기능만 제공하고 있어 이용자들의 활용도가 저조하며, 건설·가전기업 등이 서로 다른 규격의 표준(OneM2M, RS485, OCF 등)을 채택하여 가정에서는 자유롭게 기기를 연결하여 활용이 어렵고, 시장 형성도 제한됐다"고 짚었다. 

이어 김 과장은 "하지만 글로벌 시장은 스마트홈 표준이 매터(Matter)로 통일 추세이며, 생성형 인공지능과 접목하여 더욱 똑똑하고 편리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지능형 홈으로 진화하고 있다"면서 "이를 통해 이용자 중심의 차별화된 서비스 출시·도입이 촉진되어 국민 삶의 질이 높아지며, 장애인·노인 등 취약계층의 복지도 두터워질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했다. 

또한, 정창림 국장은 지능형 홈(AI@Home) 구축·확산 방안의 핵심으로 세 가지를 강조했다. 첫째, 건설·소형기기·가전·인공지능 등의 관련 기업·기관들이 서로 협업하여 신서비스를 창출하는 '지능형 홈 생태계' 조성이다. 

이를 위해 과기정통부는 민간 주도의 지능형 홈 협업 생태계 조성을 지원한다. 우선 글로벌 표준(매터)과 인공지능(생성형 인공지능) 기반의 지능형 홈 모델을 구현·실증하는 지능형 홈 선도 프로젝트(AI@Home)을 추진한다. 

이후 가정 내 다양한 기기를 연결해 언제 어디서나 편리하게 제어할 수 있는 서비스를 만들고, 나아가 글로벌 선도형 지능형 홈 실증도 추진한다는 목표다. 또 지능형 홈(AI@Home) 인증을 신설해 브랜드화 하고, 국내 건설·가전·기기제조·인공지능(AI) 기업이 참여하는 '지능형 홈 얼라이언스'를 연내 출범할 방침이다. 

둘째, 지능형 홈 산업의 글로벌 경쟁력 강화를 위해 수출지원, 애프터마켓 육성, 유무선 홈네트워크 고도화를 추진하기로 했다. 

세부적으로 ▲글로벌 표준 '국제공인시험소' 연내 국내 구축 ▲글로벌 표준단체, 미·유럽연합(EU) 등 지능형 홈 주요국과 교류, 협력을 강화하고 국제표준 공동개발과 대응 추진 ▲중소 기기 제조기업의 기술적 애로사항 해결을 위한 '지능형 홈 기술지원센터' 구축, 유망 중소·중견기업의 해외 주요전시회 참가 등 해외진출 지원도 준비중이다. 

초저지연, 초연결 서비스 위한 '와이파이(WiFi)7' 도입 및 광전환 가속화
 
 글로벌 선도형 지능형 홈 실증 서비스 예시
ⓒ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제공

마지막으로 지능형 홈 확산 기반 강화를 하기 위한 '애프터마켓' 생태계를 조성하고, 보안 강화 등 다양한 산업 육성을 위해 적극 지원해 나갈 예정이다. 

김국현 과장은 "과거 스마트 홈과 달리 지능형 홈의 핵심은 생성형 인공지능이며, 그 기반이 되는 신서비스 개발에 필요한 대규모 학습용 데이터 구축을 추진할 예정"이라며 "네트워크 고도화 추진을 위해 고용량·고속 무선 네트워크인 와이파이(WiFi) 6E 활용을 확대하고, 올해 하반기부터 기술기준 개정을 통해 '2024년부터 차세대 와이파이(WiFi) 7 도입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이와 함께 누구나 안심하고 지능형 홈을 사용하있도록 보안을 강화할 예정이며, 소비자 인식 개선을 위해 일반인 중심으로 '지능형 홈 아이디어 공모전' 개최 등 저변 확대를 위한 노력도 병행한다고 설명했다. 

브리핑 이후 이어진 질의응답에서 '세계적으로 부상하고 있는 '지능형 홈' 시장 규모와 이번 프로젝트로 기대할 수 있는 성과'를 물었다. 

이에 송창종 디지털기반안전과 사무관은 "글로벌 통계는 스마트 홈 기준에 따라 다르게 산출되는 경우가 많고, 정확한 통계를 찾기는 어렵다"면서도 "2027년 전 세계 시장 규모는 3.7조원으로 예상되며, 우리나라의 경우 시장 규모가 크지 않기 때문에 현재 규모에서 6000억 원의 추가 성장이 가능하다"고 전망했다. 

또한 송 사무관은 '무선 와이파이로 연결되는 지능형 홈의 보안에 해킹과 같은 위협 문제는 어떻게 대비할 지'를 묻는 말에 "연결성이 강조되면서 보안 문제의 중요성이 늘어날 수밖에 없는 것은 필연적"이라며 "우선 매터 표준 기반 서비스 플랫폼 보안을 제고하기 위해 '제로트러스트' 실증을 추진하고, 우수 SW(소프트웨어) 개발인력 대상으로 지능형 홈 보안전문화 교육을 통해 고급 보안 SW 개발자를 양성할 계획"이라고 답했다.

이어 그는 "인터넷주소(IP) 카메라 등 지능형 홈 기기의 보안 수준 제고를 위해 보안인증 강화 및 보안 취약점 신고 포상제 운영을 추진하고, 특히 인터넷주소 카메라 영상의 무단노출 피해 방지 등을 위해 국내외 영상제공 사이트 모니터링도 지속할 계획"이라며 "홈 네트워크 서비스에 대한 우려와 문제 제기에 꾸준히 보안 점검을 함으로써 안전 보안 사각지대를 해소하고자 한다"고 부연했다. 

한편, 이종호 과기통신부 장관은 "지능형 홈은 시장이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라며 "글로벌 기업들은 이미 표준화를 주도하고, 서비스 차별화에 주력하고 있는 상황이기 때문에, 글로벌 시장 전환기를 적극 활용하여 글로벌 표준을 적용한 선도적 지능형 홈 모델·서비스 발굴과 지능형 홈 이용활성화를 위한 애프터마켓 육성도 지원하는 등 신시장 창출이 시급한 시점"이라고 설명했다. 

덧붙여 이 장관은 "지능형 홈이 새로운 먹거리가 되고 우리 삶을 더 편리하게 바꿀 수 있도록 현장의 의견을 듣고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기자 프로필

이 기사는 언론사에서 경제 섹션으로 분류했습니다.
기사 섹션 분류 안내

기사의 섹션 정보는 해당 언론사의 분류를 따르고 있습니다. 언론사는 개별 기사를 2개 이상 섹션으로 중복 분류할 수 있습니다.

닫기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