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산업

"폴라리스오피스, '네이버 하이퍼클로바X와 협업' 자사 AI 오피스도 8월 출시"-밸류파인더

기사등록 : 2023-08-02 08:34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서울=뉴스핌] 배요한 기자 = 독립리서치 밸류파인더는 2일 폴라리스오피스에 대해 "이달 출시 예정인 '폴라리스 오피스 AI'의 적용 단가 인상으로 수익성 개선이 기대된다"고 분석했다.

폴라리스오피스의 주요 제품은 Microsoft 오피스와 같은 문서기반 소프트웨어인 '폴라리스 오피스(Polaris Office)'다. 다양한 문서(Doc·PPT·Xls·PDF 등)를 하나의 프로그램에서 편집 가능하고 엔진이 가벼워 기존 업무시스템과 연동이 쉬운 특징을 갖고 있다. 2023년 3월말 기준 243개국 1억2,400만명의 가입자를 확보했고, 일 평균 신규 가입자는 약 2~5만명인 것으로 파악된다.

이충헌 밸류파인더 연구원은 "폴라리스오피스는 현재 70여개 글로벌 기업들과 파트너십을 통해 SDK(소프트웨어 개발 도구) 형태로 제공하며 매출을 확대하고 있다"며 "동사는 오픈AI의 'ChatGPT', 네이버 '하이퍼클로바X', 스테빌리티AI의 '스테이블 디퓨전' 등 글로벌 생성 AI기술을 적용한 '폴라리스 오피스 AI'를 올해 8월 중 출시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동사는 2021년 네이버 Whale 브라우저에 자사 서비스를 탑재한데 이어 네이버 초대규모 AI '하이퍼클로바X'를 기반으로 한국형 AI 오피스를 출시한다"며 "기존 클라우드 월 요금제 대비 높은 판가를 적용할 것으로 추정돼 수익성 개선이 전망된다"고 밝혔다.

또한 "미국 소프트웨어 유통 전문기업 'SoftwareKeep'과 파트너십으로 글로벌 SW 1위 북미 시장 진출이 기대된다"며 "시중의 고가 오피스 소프트웨어를 대체하기 위해 전략적으로 미국 內 스타트업과 중소기업들을 대상으로 제품을 공급할 예정이며, 민간에서 공공부문까지 공급을 확대하고 미국을 시작으로 캐나다, 영국, 호주 등으로도 시장 확대 계획이 있는 것으로 파악된다"고 밝혔다.

계열사를 통한 기업가치 제고도 기대된다. 폴라리스오피스는 지난 1분기 계열사 폴라리스세원, 폴라리스우노와 안정적 실적을 기록했다. 지난 5월 동사는 폴라리스세원의 경쟁력 강화 및 기업가치 극대화를 위해 50억원 규모의 출자를 결정했고 6월에는 폴라리스세원의 전환사채(CB) 60억원을 주식으로 전환하여 현재 지분은 24.13%로 증가했다.

이 연구원은 "동사의 안정적인 지배구조 구축을 통해 책임 경영 강화와 계열사간 시너지 확대를 전망한다"며 "특히 전기차향 공조 부품 수주 증가로 계열사 폴라리스세원의 성장과 함께 동사 기업가치 제고를 기대한다"고 내다봤다.

폴라리스오피스 로고. [사진=폴라리스오피스]

yohan@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