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 비타민이라더니...'자궁 비대' 유발 '태국 칡' 건기식

입력
수정2023.06.02. 오후 1:48
기사원문
본문 요약봇
성별
말하기 속도

이동 통신망을 이용하여 음성을 재생하면 별도의 데이터 통화료가 부과될 수 있습니다.

식품 사용 불가 ‘태국칡’ 원료 확인
영업자 행정처분, 해당 제품 회수·폐기
태국칡 성분이 포함된 부적합 제품 2종/사진=식약처 제공

식품에 사용이 불가한 원료가 함유된 수입 건강기능식품이 적발됐습니다.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칡을 원료로 사용한 수입 건강기능식품을 대상으로 식품에 사용이 금지된 ‘태국칡’(Pueraria mirifica) 사용 여부를 확인하기 위해 기획 수거·검사를 실시한 결과, 2개 제품에서 태국칡 유전자가 확인됨에 따라 해당 수입·판매 영업자를 ‘수입식품안전관리 특별법’ 등 위반으로 행정처분하고 해당 제품을 회수·폐기한다고 오늘(2일) 밝혔습니다.

태국칡의 경우 국내에서는 식용근거가 없으며 여성호르몬 활성 작용으로 자궁비대 등 부작용이 있어 식품원료로 사용이 불가합니다.

식약처는 지난달 11일 식품 원료로 사용할 수 없는 태국칡 유전자가 검출돼 회수·폐기한 수입 건강기능식품과 표시∙광고내용, 포장형태 등이 유사해 부적합 개연성이 있는 3개 제품에 대해 추가로 수거·검사를 실시했습니다.

그 결과, ‘오라 퀸 골드 비타민B1 보충용’과 ‘에스-퀸 골드’ 2개 제품이 적발됐습니다.

식약처 관계자는 “태국칡 유전자가 확인된 2개 제품은 회수∙폐기 조치하고 해당 제품을 수입한 영업자는 식품으로 사용할 수 없는 원료 사용 제품을 수입∙판매한 행위 등으로 행정처분할 예정”이라고 말했습니다.

식약처는 작년부터 육안으로 진위 구별이 어려운 점을 이용해 저가 제품을 고가로 둔갑시키거나 식용불가 제품을 정상제품으로 둔갑시켜 판매하는 수입식품의 유통을 방지하고, 이로 인한 소비자 피해를 방지하기 위해 ‘둔갑우려 수입식품 기획 검사’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식약처 관계자는 “식품에 사용이 금지된 태국칡을 원료로 사용한 식품 수입을 차단하기 위해 수입 통관단계부터 일본산 칡 함유 가공식품과 건강기능 식품에 대해 검사를 강화했다”며 “앞으로도 국민이 안심하고 수입식품을 소비할 수 있도록 육안으로 진위 판별이 어려운 품목에 대한 진위 판별법을 지속 개발하고 수거·검사 등 단속을 강화하겠다”고 했습니다.

이 기사는 언론사에서 사회 섹션으로 분류했습니다.
기사 섹션 분류 안내

기사의 섹션 정보는 해당 언론사의 분류를 따르고 있습니다. 언론사는 개별 기사를 2개 이상 섹션으로 중복 분류할 수 있습니다.

닫기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