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강한 수출中企 키우자"…R&D비용 5억 지원 사업 첫발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중기부 '글로벌 강소기업 1000+ 프로젝트'
기업 1038곳 선정…수출바우처 사업도 시작

"강한 수출中企 키우자"…R&D비용 5억 지원 사업 첫발
AD
원본보기 아이콘

# 사다리차 등 특장차 제조기업 '천하'는 2000년 특장차 전문 AS 기업으로 시작해 2007년부터 사다리차 시장에 본격적으로 진입했다. 이후 사다리차에 국내 최초로 무선 리모컨시스템을 적용하며 메인 기업으로 자리매김했다. 이제는 국내 시장을 넘어 일본, 중국 등 글로벌 시장 진출에 적극 나서고 있다.


# '세양'은 1976년 창립 이후 축적한 노하우와 기술을 바탕으로 치과용 기기를 제조하는 기업이다. 수입에만 의존해오던 '치과용 마이크로모터 핸드피스'를 국내 최초로 국산화에 성공해 세계 120여개국에 수출하고 있다.

국내 강소기업을 글로벌 기업으로 키우기 위한 중소벤처기업부의 사업이 첫발을 뗐다. 중소기업의 해외 진출을 촉진하는 '글로벌 강소기업 1000+ 프로젝트'가 그것이다. 천하, 세양처럼 국제무대에 도전하는 중소기업 1000여곳이 참여 기업으로 선정됐다.


글로벌 강소기업 1000+ 프로젝트는 기존에 선정 절차, 일정, 기준 등이 제각각이었던 글로벌 강소기업, 수출유망 중소기업, 수출 두드림기업 지정제도를 통합해 올해 새롭게 도입한 제도다.


참여기업은 수출액 규모별로 '유망(10만~100만달러) ? 성장(100만~500만달러) - 강소(500만달러 이상) - 강소+(1000만달러 이상)' 4단계로 구분된다. 단계별로 성장 가능성이 높은 기업을 선정해 20여개 수출지원기관의 해외 마케팅과 금융 관련 우대를 제공한다. 수출기업 1719곳이 지원해 1.7:1의 경쟁률을 기록했다.

프로젝트에 선정된 기업 1038곳에는 별도 평가 없이 수출바우처를 발급한다. 특히 강소 단계 선정기업은 전용 연구개발(R&D) 트랙을 통해 연간 최대 5억원의 연구개발비를 지원받을 수 있다.


아울러 중기부는 올해 1차 수출바우처 참여기업도 선정했다. 수출바우처는 해외 진출 시 필요한 마케팅 서비스를 바우처 형식으로 3000만원에서 최대 1억2000원까지 지원하는 제도다. 수출바우처 모집에는 글로벌 시장에 도전장을 내민 기업 6026곳이 지원해 2.7:1의 경쟁률을 보였다.


수출바우처 선정기업은 3일부터 협약 체결을 시작해 내년 2월까지 11개월간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2차 참여기업 모집은 5월부터 시작될 예정이다. 자세한 내용은 수출바우처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김보경 기자 bkly477@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포토PICK

  •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