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中 갈등에도… 서방 지도자·기업인 잇단 방중

입력
기사원문
본문 요약봇
성별
말하기 속도

이동 통신망을 이용하여 음성을 재생하면 별도의 데이터 통화료가 부과될 수 있습니다.

마크롱 佛대통령·EU 집행위원장
시 주석과 베이징 3자 회동 예정
머스크, 이르면 4월 中 방문 계획
리창 신임 중국총리와 면담 추진


미·중 갈등이 날로 격화하고 있지만 서방 지도자들의 중국행이 끊이지 않고 있다. 겉으로는 우크라이나 전쟁에 대한 우려 전달이라는 명분을 취하지만 중국과의 관계 개선에 방점이 찍히는 모양새다.

우르줄라 폰데어라이엔 유럽연합(EU) 집행위원장과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은 오는 6일(현지시간) 베이징에서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과 3자 회동을 할 예정이라고 EU가 1일 홈페이지를 통해 밝혔다.
지난 3월 31일 중국을 방문한 페드로 산체스 스페인 총리(왼쪽)가 베이징에서 시진핑 국가주석과 만나 회담했다. 양 정상이 악수하고 있다. EPA연합뉴스
구체적인 회동 안건은 공개되지 않았지만 우크라이나 전쟁 국면에 대한 내용이 의제로 오를 것으로 보인다.

페드로 산체스 스페인 총리는 지난달 31일 중국을 찾아 시 주석과 정상회담을 갖고 양국 관계 개선을 위해 노력하기로 했다. 산체스 총리는 시 주석에게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과의 대화도 촉구했다.

같은 날 일론 머스크 테슬라 최고경영자(CEO)가 이르면 4월 중 중국 방문을 계획하고 있으며 리창(李强) 신임 중국 총리와의 만남을 모색하고 있다고 로이터통신이 보도했다. 중국은 미국에 이어 테슬라에게 두 번째로 큰 시장이며 상하이 공장은 테슬라의 최대 생산 시설이기도 하다.

중국 거대 통신 장비 업체 화웨이는 미국의 고강도 제재를 이겨낸다는 각오다. 런정페이(任正非) 화웨이 창업자의 딸로 순번에 따라 1일부터 6개월간 순환 회장직을 맡게 된 멍완저우(孟晩舟)는 지난달 31일 중국 광둥성 선전 본사에서 개최한 2022연도 연례 보고서 발표 기자회견에서 “코로나19 팬데믹(세계적 대유행), 미국의 제재, 물가 상승, 스마트폰 등 소매사업 부진 등 영향 속에 총매출액은 지난해 6423억위안(약 122조원)으로 2021년 대비 0.9% 상승했다”고 밝혔다. 그는 이어 “지난해 총매출액의 약 25%에 해당하는 1615억위안(약 30조원)을 연구개발(R&D)에 지출했다”고 밝혔다. 미국 제재를 받는 화웨이가 막대한 R&D 비용을 들여 자체적인 돌파구 마련을 모색한다는 취지다.

멍 회장은 대이란 제재법 위반 혐의로 미국이 발부한 체포영장에 따라 2018년 12월 캐나다에서 체포돼 3년 가까이 가택연금됐다가 2021년 9월 귀국했고, 이후 중국에서 영웅 대접을 받고 있다.

기자 프로필

세계일보 이귀전 기자입니다. 전국 구석구석, 전 세계 곳곳의 풍광과 이야기, 맛을 오감으로 느낄 수 있게 전해드립니다.

이 기사는 언론사에서 세계 섹션으로 분류했습니다.
기사 섹션 분류 안내

기사의 섹션 정보는 해당 언론사의 분류를 따르고 있습니다. 언론사는 개별 기사를 2개 이상 섹션으로 중복 분류할 수 있습니다.

닫기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