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자 사과로 유야무야 넘어가지 않길”···이번 사과가 ‘끝’이 아닌 ‘시작’이길 바라는 시민들

입력
수정2023.04.02. 오후 9:09
기사원문
곽소영 기자
TALK
본문 요약봇
성별
말하기 속도

이동 통신망을 이용하여 음성을 재생하면 별도의 데이터 통화료가 부과될 수 있습니다.

전두환 전 대통령 손자 전우원씨 사과에
시민들 “다른 가족과 달리 사과해 다행”
“면죄부 되지 않아야”, “가족들 동참해야”
민주화운동 진상규명의 시작점 되길 소망
고 문재학 열사 묘비 닦는 전우원 씨 - 전직 대통령 고(故) 전두환 씨의 손자 전우원 씨가 31일 오전 광주 북구 운정동 국립 5.18 묘지에서 고 문재학 열사 묘비를 닦고 있다. 2023.3.31 [공동취재]
고 전두환 전 대통령의 손자 전우원씨가 광주 5·18 민주열사 묘역과 민주화운동 단체를 찾아 사죄했지만 이를 지켜본 시민들은 전씨의 사과가 5·18 민주화운동 진상규명의 끝이 아닌 시작이 됐으면 좋겠다는 바람을 전했다.

전씨의 사과를 지켜본 시민들은 2일 전두환씨 일가가 5·18 민주화운동에 대한 사과를 외면하던 것과 달리 전씨가 직접 광주를 찾아 사과한 것에 대해 “다행”이라는 반응이었다.

직장인 김태성(24)씨는 “전씨가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나 말로만 사과를 하지 않고 직접 광주를 방문하고 민주화열사의 묘비를 하나하나 참배했다는 데서 전씨의 용기를 높게 평가한다”며 “지금까지 민주화운동을 둘러싸고 벌어졌던 많은 논란과 잘못된 갈등이 전씨의 사과를 시발점으로 하나씩 제자리로 돌아갈 수 있었으면 좋겠다”고 바랐다.

대학생 이대영(25)씨는 “전씨가 직접 허리를 숙이고 묘역을 참배하는 모습을 보면서 ‘5·18 민주화운동의 유가족들이 이 순간을 얼마나 기다렸을까’ 하는 생각이 들었다”며 “사과와 용서는 당사자가 판단해야 할 문제이기 때문에 유가족들이 원하는 만큼 사과하고 보상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나 전씨가 마약 투약 혐의로 경찰에 체포돼 조사를 받은 점 등이 사과의 진정성을 흐렸다는 반응도 나왔다. 직장인 김모(50)씨는 “사과는 전 전 대통령 본인이 해야 했는데 손자 전씨가 마약 혐의까지 받는 상태에서 사과를 해 신뢰성이 떨어진다”며 “전 전 대통령이 이미 사망했기 때문에 가장 가까운 위치에서 누렸던 아내 이순자 여사 등 다른 가족들이 사과에 동참해야 한다”고 소신을 밝혔다.

전씨의 사과가 일종의 ‘면죄부’가 될까 우려하는 목소리도 나왔다. 김서윤(27)씨는 “5·18은 개인과 개인 사이에서 벌어진 일이 아니기 때문에 전씨 개인의 사과만으로는 해소되지 않는 것들이 많이 있다”며 “전씨 사과로 5·18 민주화 운동이 다시 사회적 화두로 떠오른 것은 반길만 한 일이지만 면죄부가 될까 걱정이 된다”고 말했다.

대전에 사는 박모(42)씨 역시 “전 전 대통령의 사과가 가장 중요하지만 이제 들을 수 없어졌다면 당시 전 전 대통령의 행태를 묵인했던 관계자와 직계 가족들의 사과가 이뤄져야 한다”고 했다.

시민들은 전씨 사과를 시작으로 5·18 민주화운동에 대한 진상규명이 다시 시작돼야 한다고 입을 모았다. 박철호(69)씨는 “지금까지 논란만 무성할 뿐 제대로 된 진상규명이 이뤄지지 않았는데 지금이 진상규명까지 이어갈 수 있는 기회”라며 “국가 차원의 사과도 함께 이뤄져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직장인 권모(26)씨는 “전씨의 사과가 유족과 희생자에게 예상치 못한 위로가 됐을 것 같아 개인적으로 고마운 마음이지만, 아직 진압 상황에서의 발포 명령 체계 등이 확실히 밝혀지지 않았다”며 “이를 계기로 사실관계를 밝히고 교육 현장과 헌법에 5·18 정신을 담아내 희생정신에 공감대가 형성되면 소위 ‘북한군 개입설’과 같은 불필요한 논쟁도 점차 사라질 것”이라고 기대했다.

기자 프로필

이 기사는 언론사에서 사회 섹션으로 분류했습니다.
기사 섹션 분류 안내

기사의 섹션 정보는 해당 언론사의 분류를 따르고 있습니다. 언론사는 개별 기사를 2개 이상 섹션으로 중복 분류할 수 있습니다.

닫기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