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브이첨단소재, 2차전지 사업 확대…수산화리튬 고객사 확보

입력
기사원문
김지영 기자
본문 요약봇
성별
말하기 속도

이동 통신망을 이용하여 음성을 재생하면 별도의 데이터 통화료가 부과될 수 있습니다.

리튬공급사업 탄력 "올 상반기 내 공급 목표"이브이첨단소재는 국내 A사로부터 '수산화리튬'을 공급받아 국내 C사에 공급을 완료했다고 31일 밝혔다.

이브이첨단소재가 국내 A사로부터 '수산화리튬'을 공급받아 국내 C사에 공급을 완료했다고 31일 밝혔다. [사진=이브이첨단소재]


이브이첨단소재는 작년 10월과 11월에 하이드로리튬을 통해서 리튬플러스에 '탄산리튬'을 공급한 이후로 지속적으로 리튬 관련 사업을 추진해왔다.

리튬플러스는 충남 금산에 생산공장을 설립하고 독자개발한 특허기술을 활용해 수산화리튬을 생산하고 있는 회사다. 지난 30일 새만금 9만9천900㎡ 부지에 3천255억원을 투자해 리튬 화합물 양산공장 건립을 위한 입주계약을 신청한 코스닥 상장기업 하이드로리튬을 자회사로 두고 있다.

이브이첨단소재는 2차전지 분야로 신사업 확장을 위해 소재기업 리튬플러스에 전환사채 50억원을 투자해 보유하고 있으며, 전고체 배터리 기업 프롤로지움에 101억원을 투자했다.

스마트폰, 노트북 등 전자제품은 물론, 전기차 배터리의 핵심 원료로 쓰이는 리튬은 전기차 배터리 생산원가의 40% 이상을 차지하는 양극재 핵심 소재며 크게 탄산리튬과 수산화리튬으로 나뉜다.

탄산리튬은 에너지밀도가 낮은 가전·IT 기기에 쓰이는 배터리나 저가 전기차에 쓰이는 리튬·인산·철(LFP) 배터리의 원료로 주로 사용된다.

수산화리튬은 탄산리튬을 가공해 만드는데 에너지 밀도가 높아서 고밀도, 고용량이 필요한 하이니켈 삼원계 전기차 배터리에 주로 사용된다.

이브이첨단소재는 그동안 신성장동력으로 리튬 사업을 꾸준히 확대해 왔다. 그 결실의 일환으로 이번에 C사향 수산화리튬 납품계약을 진행하게 됐으며, 향후 공급물량을 확대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탄산리튬과 수산화리튬에 대한 신규계약도 긍정적으로 진행되고 있으며 2023년 상반기 내에 공급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브이첨단소재 관계자는 "전기차 연성인쇄회로기판(FPCB)와 투명 발광다이오드(LED) 필름사업의 확대와 더불어 2차전지 관련 투자·사업진행을 활발히 하고 있다. 2023년에는 매출향상과 더불어 수익성개선에 집중하는 한 해를 만들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이브이첨단소재가 리튬 관련 사업에 힘을 쏟고 있는 가운데, 자회사인 다이나믹디자인은 니켈 신사업에 속도를 내며 두 회사 모두 2차전지 관련 분야에서 시너지를 내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기자 프로필

이 기사는 언론사에서 경제 섹션으로 분류했습니다.
기사 섹션 분류 안내

기사의 섹션 정보는 해당 언론사의 분류를 따르고 있습니다. 언론사는 개별 기사를 2개 이상 섹션으로 중복 분류할 수 있습니다.

닫기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