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악관 “북한 ‘도발 중단’ 위해 中 영향력 행사해야”

입력
수정2022.12.06. 오전 3:36
기사원문
최진아 기자
TALK
본문 요약봇
성별
말하기 속도

이동 통신망을 이용하여 음성을 재생하면 별도의 데이터 통화료가 부과될 수 있습니다.

미국 정부가 북한이 핵실험 등 추가 도발을 하지 않도록 중국이 영향력을 행사해야 한다고 거듭 주문했습니다.

존 커비 백악관 국가안보회의(NSC) 전략소통조정관은 5일(현지 시간) 화상 브리핑에서 '미·중 정상회담 이후 핵실험 등 북한이 도발하지 않게 중국이 영향력을 행사하려는 징후가 있느냐'는 질문에 "조 바이든 대통령이 시진핑 국가주석과 회담에서 중국이 북한에 행할 수 있는 영향력에 대해 분명히 언급했다"고 말했습니다.

커비 조정관은 "우리는 중국이 북한의 이웃이자 무역 상대일 뿐 아니라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회원국으로서 그 영향력을 적절하게 사용하길 바란다"고 언급했습니다.

그러면서 "중요한 건 중국이 그런 효과를 내기 위해 북한에 가할 수 있는 영향력을 사용하는 걸 우리가 보지 못했다는 것"이라며 "오히려 그와는 정반대"라고 지적했습니다.

커비 조정관은 "지난달에도 북한은 더 많은 미사일을 발사했다"며 "우리는 여전히 해야 할 일이 많다고 믿고 있고, 중국이 그런 일을 시작하는 것을 보고 싶다"고 말해 중국의 대북 영향력 행사를 거듭 강조했습니다.

앞서 바이든 대통령은 지난달 14일 시 주석과의 첫 대면 회담에서 북한이 책임 있는 행동을 하도록 촉구하면서, 북한이 추가 도발을 하지 않도록 중국이 영향력을 행사해야 한다고 언급한 바 있습니다.

바이든 대통령의 주문에 당시 시 주석은 별다른 호응을 하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사진 출처 : 로이터=연합뉴스]
https://news.kbs.co.kr/special/danuri/2022/intro.html

기자 프로필

이 기사는 언론사에서 세계 섹션으로 분류했습니다.
기사 섹션 분류 안내

기사의 섹션 정보는 해당 언론사의 분류를 따르고 있습니다. 언론사는 개별 기사를 2개 이상 섹션으로 중복 분류할 수 있습니다.

닫기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3